본문 바로가기

문화

일본 스타트업 바이오필리아의 '반려견과 함께 근무하는 사무실' 풍경

반응형

바이오필리아의 반려견과 함께 근무하는 사무실 풍경

 

회원 애견수 25만 마리*를 돌파한 프레시 펫 푸드** 매출 No.1***의 애견용 「CoCoGourmet(이하 코코고메)」를 개발·판매하는 스타트업, 주식회사 바이오필리아(본사: 도쿄도 신주쿠구, 대표: 이와하시 코타)는, 조직 확대에 따라, 2024년 4월 22일에 신오피스에 이전했습니다.

* 2024년 4월 1일 기준

** 드라이 가공·레토르트 가공을 하지 않은 펫 푸드

*** 2022년 8월 / TPC 마케팅 리서치 주식회사 조사

 

주식회사 바이오필리아

더보기
반려동물과 반려동물을 가족처럼 사랑하는 차세대 주인들의 웰빙 상생사회 실현을 위해 프레시펫푸드를 제공하는 국내 시장점유율 No.1 스타트업 기업입니다.

애견용 '코코고메'와 애묘용 '먀오코메'는 개·고양이의 건강과 행복을 이루는 정성스러운 식사(라이프디쉬)이자 전문가 감수의 수제 무첨가, 냉동 타입의 밥입니다. 애견, 애묘와 함께 일하는 사무실에서 인간과 반려동물의 행복한 공생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신오피스의 목표는, 도그런이나 반려동물 전용 통로 등 반려동물과 반려인은 물론, 반려동물을 기르지 않는 사원이나 회사 관계자, 손님도 배려하고 있어, 반려동물과 사람의 공생을 체현(體現)하는 신시대의 오피스, 워크 스타일입니다.

 

반려동물과의 공생 사무실을 실천하는 이유

바이오필리아에서는, 「동물의 행복으로부터 사람의 행복을」이라는 미션으로, 동물과 사람의 벽이 없는 사회의 실현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2020년부터, 반려동물 동반 출근이나 반려동물이 있는 종업원에의 수당인 「우리 아이 수당」, 반려동물이 죽었을 경우에 휴가를 취득할 수 있는 기피 제도를 도입하고 있습니다. 종업원과 그 가족인 반려동물이 행복하게 살 수 있도록 도와줌으로써 미션의 구현뿐만 아니라 실제로 종업원으로부터 높은 만족도를 얻고 있습니다.

 

한편, 제도 도입으로부터 4년째가 되어 조직이 확대하는 것과 동시에, 짖는 소리나 화장실 등 훈육의 문제, 알레르기의 사람에 대한 배려 등, 사람과 반려동물이 공생하는 과제에 직면해 왔습니다. 이러한 과제를 근거로 해 신오피스에서는 여러 가지 궁리를 하고 있습니다.

 

오피스에서의 과제는, 재해 시 사회 문제가 되고 있는 반려동물과의 동행 피난의 문제 등에 통하는 부분이 많아, 당사의 대처가 사회 과제 해결의 모델 케이스로서 도움이 되는 것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새 사무실의 고집

강아지의 체격에 맞춘 도그런 병설

도그런

 

안전성을 고려하여 소형견용과 중·대형견용으로 나눌 수 있는 가동식 도그런을 설치했습니다. 집무실 내에 병설되어 있기 때문에 반려견은 도그런에서 놀면서 반려인은 도그런 옆의 데스크에서 일을 할 수 있습니다.

 

넓은 원플로어 집무공간 어디서나 펫 OK

넓은 원플로어 집무공간

 

조직 확대에 따라 넓은 사무실로 이전했습니다.

 

종업원의 커뮤니케이션이 용이하도록 집무실은 한 층에 집중하여 특정 장소를 제외하고, 회의실이나 휴게 공간 등 어디서나 애견·애묘를 데리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반려동물 전용 통로와 집중이 가능한 텔레칸 부스에서 강약을

사무실에는 다양한 사람들이 출입하기 때문에 동물을 싫어하는 사람들에 대한 배려 차원에서 빌딩 내에는 반려동물 구역 직통의 반려동물 전용 통로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또 집무지역에는 방음이 되는 텔레칸 부스를 설치해 강아지의 짖는 소리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업무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이 갖추어져 있습니다.

 

'동물인의 공생'을 주제로 회의실 이름은 사람과 함께 사는 동물이 모티브가 된다.

회의실 이름은 동물이 모티브

 

회의실명은 「CAMEL(낙타)」, 「SHEEP(양)」 등 사람과 함께 사는 동물의 이름을 사용했고, 테마와 이름은 전 종업원으로부터 모집해 결정했습니다.

 

사람과 반려동물의 보다 나은 공생을 위해 동반출사규칙 개정

세심한 규칙 마련

 

반려동물과 사람이 같은 공간에서 일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기 위해 세심한 규칙을 마련해 수시로 업데이트하고 있습니다.

 

애견 트레이너에 의한 사내 강습회 실시 예정

애견 트레이너에 의한 사내 강습회

 

애견과 함께 일하는 사람, 동물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 저희 회사에서는 여러 사람이 일하고 있습니다. 강아지를 대하는 방법, 공생 오피스의 주의점 등을 애견 트레이너로부터 배울 수 있는 사내 강습회를 실시해, 어떤 입장의 사람이라도 스트레스 없이 사무실에서 보낼 수 있도록 임하겠습니다.

 

건물 내에는 무료 스포츠 시설과 라운지도

무료 스포츠 시설

 

빌딩에는 입주 기업의 종업원이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라운지나 워크 아웃 에리어, 골프 스튜디오등의 시설도 충실하고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