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순방 논란' 정면돌파 대통령실…여론 추이 촉각
'尹 순방 논란' 정면돌파 대통령실…여론 추이 촉각
  • 뉴시스
  • 승인 2022.10.03 08: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순방 뉴욕 발언 논란 유감 표명 않아
박진 외교장관 해임 건의문은 거부
한국갤럽 조사 尹 지지율 24%…최저
대통령실, 타협보단 성과 홍보 초점
홍효식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1일 충남 계룡대에서 열린 건군 제74주년 국군의 날 기념식에서 기념사를 마친 뒤 인사하고 있다

김지훈 기자 = 대통령실이 윤석열 대통령 순방 관련 논란에 정면돌파를 이어가고 있다. 최근 국정수행 지지율 조사에서 역대 최저치를 기록하자 대통령실은 강경 대응 방침을 굽히지 않으면서도 향후 여론 추이에 촉각을 곤두세우는 모양새다.

2일 대통령실 관계자는 윤 대통령 '사적 발언' 논란 관련 유감 표명 가능성에 대해 묻자 "(대통령 발언을) 왜곡하고, 오히려 국익을 해하는 일이 벌어졌다. 그것이 규명되지 않은 상황에서 '비속어 논란'에 대해 사과하는 건 본질을 흐리는 거라고 생각한다"고 일축했다.

앞서 윤 대통령은 지난달 21일 '글로벌 펀드 제7차 재정공약 회의'에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48초 환담을 하고 이동하면서 참모들에게 몇 마디 말을 했는데 이 대화가 언론에 보도되면서 파장이 일었다.

당초 '국회에서 이 XX들이 승인 안 해주면 바이든이 쪽팔려서 어떡하나'라고 발언한 것으로 보도됐으나, 이후 대통령실은 '바이든'이 아닌 '날리면'이라고 반박하고 있다. 비속어 사용 여부에 관해서는 "불분명하다"는 입장이다. 나아가 "가짜뉴스"라는 입장도 밝히면서 야권의 문제 제기에 맞서는 모습이다.

김대기 대통령 비서실장이 과거 이명박 정부 시절 '광우병 사태'까지 언급하면서 "가짜뉴스는 다시는 없어야 한다는 게 저희 생각이다. 정치와 지지도 등 유불리를 떠나 이는 우리 사회가 가져야 할 가치기 때문에 그게 확보될 때까지 할 예정"이라며 강경 대응 기조를 분명히 한 만큼 당분간 파장은 계속될 전망이다.

박진 외교부 장관 해임 건의를 둘러싼 힘겨루기도 팽팽하다. 윤 대통령은 지난달 30일 박 장관에 대한 국회 해임 건의문을 통지받자 같은날 거부 의사를 밝혔다. 순방 결과에 대한 민주당의 공세에 굽히지 않겠다는 메시지로 읽힌다.

이런 가운데 윤 대통령 국정수행 지지율은 순방 논란으로 하락하고 있다.

지난달 30일 한국갤럽이 발표한 9월5주차 윤 대통령 직무수행 평가 조사 결과를 보면 긍정평가는 한 주 전보다 4%포인트 떨어져 24%를 기록했다. 이는 지난 8월1주차 때 기록했던 역대 최저치와 같은 수치다. 이같은 흐름을 반전시킬만한 이벤트도 없어 당분간 하락세가 계속될 거라는 전망이 나온다. 국정감사에서 관련 논란으로 여야 정쟁이 계속될 경우 이 또한 지지율에 부정적 영향을 줄 가능성이 있다.  

대통령실은 순방 논란에 사과하는 것보다는 한일 관계 개선 교두보 마련, 미국 반도체 기업 등 투자 유치, 캐나다와의 광물 공조 강화 등 긍정적으로 평가할 수 있을 만한 결과를 홍보하는 방식으로 대응해 나가겠다는 방침이다. 부정적 여론을 돌리기 위한 타협보다는 성과를 부각하겠다는 의도로 읽힌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어려운 상황이지만 뚜벅뚜벅 갈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